언론보도 언론에서 더욱 빛을 발하는
성범죄전담센터의 활동 내용을 소개합니다.

배경

YK부동산건설센터의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준강간 혐의, 성폭행 조사과정부터 전문변호사의 도움 받아야

2015-03-11

최근 경찰의 강압수사와 조서 바꿔치기 등으로 성범죄 조사과정에 대한 논박이 심심치 않게 화두되고 있다. 실제 성폭행 혐의로 조사를 받은 대학생 A씨는 황당한 일을 겪었다. 조사과정에서 인권모독적인 언행과 함께 강압적인 조사를 받아야 했으며 자신이 동의하지 않은 문항이 마치 자신이 혐의를 인정한 듯하게 바뀌어 제출됐기 때문이다.


모든 피고인 또는 피의자는 무죄추정의 원칙으로 조사를 해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이는 억울한 피의자가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누구든지 그를 범죄자로 단정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위의 성폭행 사건은 경찰이 조사과정에서부터 피의자를 성범죄자로 몰아 경찰 조사를 한 것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이렇게 억울한 일을 미연에 방지하고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수단이 바로 변호사 선임이다. 성범죄의 경우 사회적 시선이 따가운 범죄인 만큼 자신을 대변하고 보호할 수단이 더욱 필요하다. 성범죄전문센터를 운영 중인 YK법률사무소는 다양한 성범죄 사례를 해결해 온 노하우로 피의자 신분의 의뢰인들의 인권을 보호하고 조사과정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YK성범죄전문센터 강경훈 변호사는 “성범죄자로 몰린 경우 대부분의 남성들이 경찰 조사에서 긴장과 두려움으로 잘못된 진술을 하거나 진술을 번복하는 등의 실수를 하곤 한다. 이는 대부분 불리한 증언이 되기 때문에 준강간 및 강간과 같은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게 되면 성범죄전문 변호사를 선임하여 경찰 조사에서부터 도움을 받는 것을 권장한다”고 조언했다.

성범죄의 경우 피해자와 피의자의 진술을 토대로 사건을 구성하며 경찰 조사에서의 대응이 최종 처분에 많은 영향을 준다. 만약 준강간죄 및 강간죄, 강제추행 등의 문제로 고소를 당해 경찰 조사를 앞두었다면 최선의 처분을 위해 많은 성공사례를 보유하고 있는 YK성범죄전문센터의 도움을 받아 성폭행 사건을 해결할 수 있다.

YK성범죄전문센터는 대한변호사협회에서 인정한 성범죄 전문변호사의 차별화된 법률서비스로 성폭행 사건을 연 500건 이상 해결해 2014년 법률서비스부문 대상을 받았다. 관련 내용에 대한 도움이 필요하다면 YK성범죄전문센터(02-522-4744)를 통해 자세한 상담을 받아볼 수 있다.